내향적이고 예민한 사람의 친구 사귀기

내향적이고 성격이 몹시 예민한 사람도 친구를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막상 노력을 해도 친구는 잘 사귀어지지 않고, 친구를 만들어도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왜 내향성의 예민한 사람들이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겪는지, 그리고 그런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내향성의 예민한 사람들이 친구를 사귀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

1. 기대치가 다르고 공통 관심사가 부족합니다.  

모든 사람은 친구를 만들면 기대치를 가지게 됩니다.

예민한 사람은 친구가 생기고 나면 그 친구가 자신의 기대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친구를 계속 실망시키고 있다고 걱정을 하죠.

가령 예민한 사람은 사람이 많은 복잡한 장소를 싫어하는데 친구가 계속해서 쇼핑몰, 놀이공원 같은 곳에 같이 가기를 원한다면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겠죠. 그리고 그런 기회를 계속 피하는 자신이 친구들에게 부담과 실망을 주고 있다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문제는 친구와 대화를 나눌 때에도 일어납니다.

친구는 계속해서 잡담을 나누려고 하는데 내향성인 사람은 잡담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므로 같이 있는 것이 서로 불편하게 느껴지는 것이죠.

2.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한 태도

내향성이고 예민한 사람은 자주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반면 친구들은 항상 같이 있기를 바라죠.

그래서 내향성인 사람이 만나자는 요구를 피하는 모습을 보이면 오해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갈 수록 사이가 서먹해질 수도 있습니다.

3. 미묘한 차이

언어나 사람을 대하는 태도도 미묘하게 다를 수 있습니다.

내향성인 사람은 표현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고 돌려 말하는 경향이 있고, 또 주변 사람을 배려하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싫은 소리를 하거나 거절을 하지 못합니다.

이런 것이 같이 있는 것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결하나?

어떤 이유로든 친구와 관계를 오래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사회적 기대를 버리세요.

평범한 사람은 친구가 자주 만나 대화하고 식사를 같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억지로 그런 활동에 참여하려는 생각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친구들이 여러분을 친구로 받아들인 이유에는 그런 대화나 모임의 기회 말고도 다른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아마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흡수하는 당신의 능력 때문일 것입니다. 공감능력 말입니다.

그러니 두려움을 버리고 자신의 방식과 가치를 이용하여 우정을 만들어 가도록 하세요.

공통 관심사를 만드세요.

친구들과 사람이 많은 쇼핑몰에 가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공원을 산책하는 기회를 가져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그런 모임에 가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곳에서 친구를 만날 수도 있겠죠.

그리고 때로는 우정을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 일은 흔하며 억지로 우정을 끌고 가는 것이 모두에게 좋지 않을 때도 있으니까요.

가령 친구가 나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거나 공격적인 발언을 하거나 나의 신뢰에 대해 배신을 하는 경우에는 주저없이 우정을 포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민한 사람은 그런 징후를 남보다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자신의 직감을 믿어보는 것이 좋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