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성향과 프랜차이즈 주의보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는 창업을 할 때 머리를 아프게 만드는 수많은 문제를 한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장점들이 있지만, 반면 무작정 최고의 창업 방법 중 하나라고 동의하기에는 망서려지는 특성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퇴직 후 창업을 고려할 때 대부분 프랜차이즈부터 떠 올리곤 합니다.

아마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할만한 자금이 있다면 가장 빨리, 그리고 편하게 창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프랜차이즈는 너무도 분명한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만일 돈을 버는 것만이 아니, 정말 내가 꿈꾸던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결정하기 전에 생각해 볼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프랜차이즈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잘 읽어보시고 현명한 판단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창업의 어려움

아무리 작더라도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려면, 한번도 해 보지 않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일들을 처리하여야 합니다.

특히 직장에 다닐 때 관리나 내근직을 오래 경험한 사람들일 수록 더욱 그럴 것입니다.

그런 익숙치 않은 일 중에는 자칫 잘못하면 섣부르게 창업한 것을 후회하게 만들 만큼 중요한 것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 주는 프랜차이즈란 존재를 알게 되면 자연스럽게 시선이 그 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프랜차이즈의 장점

프랜차이즈 가맹을 선택하는 순간, 모든 고민은 눈 녹듯 사라집니다.

그야말로 신세계가 열리는 것이지요.

직원들을 위한 업무 매뉴얼, 비숙련자도 몇시간만 설명을 들으면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레시피, 인테리어, 간판, 매출과 재고 관리 등, 머리를 아프게 했던 모든 것들이 순식간에 해결됩니다.

어느 위치에 매장을 열어야 장사가 잘 될지도 과학적으로 분석을 해 주기도 합니다. 그것도 마구잡이가 아니고 철저한 상권분석을 했다고 하니 믿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 법적인 문제도 척척 도와주고, 혹시 자금이 모자라면 대출 알선도 해 줍니다.

내가 모르던 대출방법이 어찌 이리 많은지… 정말 프랜차이즈 사업자와 몇마디 얘기를 나누다보면 이래서 전문가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옵니다.

손님들을 끌어모을 광고도 해 준다고 합니다.

SNS는 물론 규모가 제법 되는 프랜차이즈는 TV 광고도 해 준다고 큰소리를 치죠. 때로는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쓰겠다는 곳도 있을 겁니다.

배달도 문제없고요. 주문이 들어왔을 때만 배달비가 나가니 부담이 될 것 같지는 않네요.

프랜차이즈의 문제

반면, 프랜차이즈에 가맹하기 전에 고민해 보아야 할 것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그런 얘기를 해 주지는 않죠.

가장 큰 문제는, 프랜차이즈로만 사업을 계속 진행하면 기업가로서의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가령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10년 동안  성공적으로 영위한다고 해도 음식 재료를 구하는 법, 요리를 하는 법, 자신의 지역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는 법, 주방기구를 효과적으로 구입하고 운영하는 법 같은 능력을 전문가 수준으로 익힐 기회는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모든 것을 본사에서 알려주고, 공급해 주고, 해결해 주는 것이 편하기는 하지만, 만일 성공한 창업가로 짧게는 10년, 길면 20년 이상을 살고 싶다면 프랜차이즈가 최선의 길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매장 운영에는 전문가가 되겠지만 기업 경영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만일 어느 날 프랜차이즈 사업을 그만하고 내 사업을 해 보아야 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자신이 아는 것이라곤 하나도 없다는 것을 인정할 수 앆에 없게 되는 것이죠.

그 다음으로, 내 힘으로 해내는 창업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들 가능성이 많습니다.

물론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들은 식재료나 가구와  주방기구 같은 것을 대량으로 구입할 수 있어 경우에 따라 직접 구입하는 경우보다 저렴할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자신의 생각과 다르거나 혹은 꼭 필요하지 않은 것에도 투자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 인테리어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맘에 들지 않는 것들이 눈에 거슬리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그리고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 가맹을 통하여 치킨 전문점 사업을 시작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치킨의 열풍이 급속히 가라앉고 그와 동시에 해물탕의 인기가 급속히 올라간다면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은 신속한 대응이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만일 내 손으로 창업한 치킨 전문점이라면 곧바로 결단을 내리고 변화에 대처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족쇄가 따로 없는 거죠.

프랜차이즈를 생각한다.

프랜차이즈는 분명 훌륭한 창업 방법의 하나입니다.

만일 신뢰할 수 있고 능력이 검증된 프랜차이즈에 가맹할 수 있다면 커다란 성공을 보장할 순 없어도 최소한 실패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가진 아이디어와 꿈을 바탕으로 사업을 해 보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프랜차이즈가 답을 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특히 I 성향인 사람은 더욱 그럴 겁니다.

서비스업이 대부분인 프랜차이즈의 특성 상 알바생을 거느리고 일해야 하는데 I 성향인 사람에게는 사람을 부리는 것이 커다란 스트레스이거든요.

👉프랜차이즈란?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