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가 I성향인 사람들의 특징

적을 알기 전에 나를 알아야 합니다.

MBTI가 I 성향인 사람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나의 성격을 확실히 알면 사회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I성향의 특징

신중함

첫째, 의사표현을 아주 신중하게 합니다.

가령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과 전화를 하기 전에 무척 긴장하는 것이 I 성향 사람의 특징인데, 그것은 인사말을 어떻게 꺼낼지, 부탁의 말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등을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회의를 하기 전에도, 발표를 하기 전에도 긴장을 하는데, 모두 같은 이유입니다.

물론 걱정 때문이기는 하지만 준비를 철저히 한다는 것은 I성향의 장점이기도 하죠.

I성향은 다른 사람과 관계되는 일을 소홀히 하기 어려운 성격입니다. 아, 물론 E성향에 비해서 말이죠.

이것이 지나치면 무골호인이란 말을 듣게 되는데, 그건 전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남을 의식

둘째, 남의 반응에 매우 민감합니다.

일에 몰두해 있을 때 누가 사소한 질문을 하거나 몸을 건드리거나 하면 순식간에 집중력을 잃어버리고, 또 그 상태가 매우 오래 갑니다.

심지어는 분노를 느끼기도 하죠.

그리고 남들이 나를 두고 뒷담화를 하면 커다란 충격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I성향이 소중히 여기는 혼자만의 시간을 방해받으면 E성향에 비해 훨씬 강력한 감정의 변화를 느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혼자 있기를 좋아함

셋째, 혼자 있을 때 아이디어가 샘솟습니다.

I 성향의 사람은 여럿이 모여 진행하는 브레인 스토밍 같은 환경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힘듭니다. 도리어 그런 자리에서는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나와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있어도 반박하기를 두려워하고, 또 내 주장에 반론이 등장하면 심하게 상처를 입곤합니다.

그러나 혼자 있으면 여러가지 변수와 가정 등을 감안하여 좋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이런저런 공상을 한 적이 많았는데, 그 중에는 이런 것도 있었습니다.

만일 내가 감옥에 간다면 독방에 갇히고 싶다고요^^

그 정도로 I성향에게는 어느 정도의 고독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I 성향에게는 화장실도 매우 소중한 공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벽한 혼자만의 공간이니까요^^

남의 관심은 부담스러워

넷째, 남들의 관심받는 것을 싫어합니다.

제가 학교에 다닐 때, 담임 선생님이 반 친구들 모두가 있는 자리에서 저를 칭찬하고, 그래서 반 아이들이 일제히 쳐다보는 순간은 결코 즐거운 순간이 아니었습니다.

지금도 그런 성격은 마찬가지인데, 가령 공모전 같은 것에서 상을 받는 경우, 시상식없이 상품만 택배로 받는 것을 훨씬 더 선호합니다^^

길을 가다가 넘어졌을 때 사실 아무도 저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않는데 하루 종일 그 생각이 떠나지 않고, 또 남들이 나를 보고 얼마나 웃었을까 걱정하는 사람이라면 I성향일 가능성이 크죠.

지나친 고민

다섯째, 심사숙고형입니다.

이런 인간을 햄릿형 인간이라고 하는데, 수많은 경우를 다 생각해 보고 행동에 나서는 사람입니다.

성격이 급한 사람이 I 성향의 사람을 보면 답답해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측면이죠.

그러나 어쩌겠어요?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 분석을 하지 않으면 불안한 것을 말이죠.

지나치지 않으면 좋은 특성이기도 합니다.

경청의 대가

여섯째, 대화를 할 때 주로 듣는 편입니다.

자기 주장을 내세우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니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이 당연하겠죠.

특히 별로 친하지 않은 사람과 대화를 할 때 이런 모습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말에 귀기울여 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으니 이것은 I성향의 좋은 특성이겠죠.

물론 아주 친해진 다음엔 수다쟁이가 되는 I성향도 아주 많습니다^^

외곬수

일곱째, 한 우물을 파는 성격인 경우가 많습니다.

집중력과도 관계가 있는데, 여러가지 일을 한번에 처리하기 보다는 한가지 일에 몰두하여 해결하는 것에 더 능숙한 편이죠.

I성향에게 한꺼번에 다양한 일을 쏟아부으면 정신분열증이 올지 모릅니다.

게다가 I성향은 일을 완벽하게 하려고 고민을 거듭하는 사람이잖아요. 같은 일을 받더라도 훨씬 더 부담스럽게 느끼겠죠.

혼자 일할 때 나타나는 능력

여덟째, 혼자 일하기를 좋아합니다.

팀보다는 혼자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또 그런 환경에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이상의 것들이 I 성향의 특징으로 자주 거론되는 것들인데, 물론 같은 I 성향이라고 해도 위의 특성이 모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예외적인 환경, 가령 나와 아주 친한 사람과 같이 있을 때면 위와 같은 특성은 발휘되지 않겠죠.

그리고 I성향이 얼마나 강한가에 따라 좌우될 것이고요.

장점도 많은 I성향

여하튼 이런 특성들은 사회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예전에 경험한 것인데, 사무실에 개인별로 설치된 칸막이를 갑자기 치운 적이 있습니다.

미국의 스타트업들은 업무와 회사생활을 공유한다면서요.

정말 힘들더군요.

지나가는 사람들이 다 내 모니터만 쳐다보는 것 같고, 일에 집중은 안 되고…

그러나 이겨내야 합니다.

I 성향이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으니까요.

👉내향적 성격이란?

👉I성향 은퇴자와 창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