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인을 괴롭히는 스트레스의 순간

자극에 민감한 내향인

내향인들은 자산의 감각기관을 통해 전달되는 외부로부터의 정보에 매우 민감합니다.

내향인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불쾌한 순간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불쾌한 자극

  1. 층간 소음

층간 소음은 누구에게나 불쾌합니다.

그러나 얘기치 않은 순간에 얘기치 않은 크기로 전달되는 층간 소음은 민감한 사람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선사합니다.

  1. 파티와 모임

내향인들은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서만 소진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죠. 그러니 특히 피곤할 때 벌어지는 파티나 모임은 정말 고통스러운 순간일 수 밖에 없습니다.

  1. 너무 밝은 조명

조명이 너무 밝으면 내향인들은 집중을 하기 어렵고 심하면 두통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1. 군중 안에 있을 때

사람으로 꽉 찬 쇼핑몰, 팬들이 운집한 콘서트장… 이런 공간에 오래 머물러야 한다면 내향인은 좌절감을 느낄 것입니다.

  1. 사소한 잡담

내향인들은 그냥 가볍게 넘길 잡담에도 남들보다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쉽게 피곤과 싫증을 느끼죠.

  1. 집을 방문한 손님

내향인은 가족이 아닌 사람이 집을 방문하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 사람들의 감정을 파악하느라 신경을 곤두세우기 때문이죠.

물론 내향인이 방문한 사람들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은 절대 아니고요!

  1. 너무 큰 자극을 주는 감정

내향인은 영화, 소설, 드라마에서 느끼는 감정을 너무 강하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혼자 영화를 보고나서도 그 감정에서 헤어나오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죠.

  1. 경쟁

내향인은 어떠한 형태이던 경쟁을 싫어합니다.

심지어 이기는 것도 부담입니다.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까봐요.

패배하고 상심해하는 상대방을 보는 것도 스트레스이죠.

  1. 부정적인 사람과 어울리기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즐기는 내향인은 없겠지만 특히 말이나 행동을 부정적으로 하는 사람과 같이 있는 것은 정말 견디기 힘들죠.

  1. 수다쟁이와 얘기하기

말 안해도 아시겠죠?

내향인은 상대방의 말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으니 말이 많은 사람과 얘기하는 것은 고역입니다.

  1. 어질러진 작업공간

누가 내 책상이나 방을 어질러 놓은 것을 발견하면, 아마 많은 내향인들은 그것을 원상복구 시키기 전에는 아무 일도 못할 것입니다.

  1. 소음

누가 사무실에서 조용한 음악을 틀어놓았더라도 내향인은 거기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죠.

하물며 진공청소기 소리, 개가 짖는 소리같은 것은 엄청난 스트레스입니다.

  1. 강한 냄새

내향인들은 향수, 에센셜 오일과 같은 냄새가 강하고 오래 지속되면 힘들어 할 것임에 틀림없죠.

  1. 공연히 화를 내는 사람

사무실에서 일하는 동료가 기계의 고장, 불만이 많은 고객 때문에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르면 내향인은 아마 그 곁을 피할 것입니다.

그 사람의 화난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너무도 힘들테니까요.

  1. 너무나 많은 할 일들…

내향인은 멀티태스킹에 약합니다. 그러니까 할 일이 잔뜩 밀려있는 것을 발견하면 어쩔 줄 모를 겁니다.

그러니까 내향인은 빨리 끝낼 일부터 처리하여 할 일 목록을 최대한 줄여나가야 합니다.

  1. 일의 중요성 판단

내향인은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할 때 어떤 것이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 판단하는 데 서툰 경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

정말 내향인들은 아주 사소한 것에서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내향인의 정보처리 특성때문이고 타고난 성격이라 어쩔 수 없습니다.

자신의 성격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장점으로 활용하는 생활을 습관화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외향인들도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접하고 있죠.

내향인과는 정 반대의 이유로요.

👉 내향인과 데이트할 때 알아둘 것들

👉 스트레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