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성과 수줍음 (2)

수줍음이 심하면 장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수줍음은 지극히 정상적인 특성임에 틀림없지만 사회불안장애나 회피성 인격장애와 같은 질환때문일 수도 있죠.

그러면 수줍음의 원인이 되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다음과 같은 증세로 고생하고 있다면 당장 치료를 하도록 하세요.

왜냐하면 이런 증상은 사회생활에 엄청난 지장을 주거든요.

수줍음과 정신장애

사회불안 장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공포를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을 사회불안장애 라고 하며 생각보다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그리고 사회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 중에는 비즈니스 회의에서 발언을 해야 하는 것 같이 특별한 상황에서만  공포를 느낍니다. (제한된 사회 불안 장애) 사회 불안 장애는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손바닥에 땀이 나며 현기증 또는 메스꺼움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공황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사회 불안 장애를 가진 사람은 사회 생활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 사회 불안 장애는 아주 손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심할 정도의 수줍음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은 정신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약물이나 인지 행동 치료 (CBT) 로 해결이 될 것입니다.

회피성 성격장애


정말 심각한 문제는 회피성 성격장애인 경우입니다. 회피성 성격장애를 앓는 사람은 지나치게 자의식이 강하고 거절을 두려워하며, 자신의 단점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리 가볍더라도 남에게 비난을 받으면 마음에 칼이 꽂히는 듯한 느낌이 들고, 자존감이 무너져 버립니다. 결과적으로 자신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하게 되죠. 직장을 다니는 것도 어려워지고, 쇼핑몰과 같은 넓은 열린 공간에 가는 것, 심하며 집 밖으로 나가는 것조차 두려워하게 될 수 있습니다. (광장공포증) 다행히 이 증상도 약물, CBT, 사회적 기술 훈련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럼 수줍음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엇보다도, 수줍음은 결코 희귀하거나 특별한 장애가 아니라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수줍음을 극복하는 방법

  • 파티나 회의에 가기 전에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시각화라는 방법인데 내향인은 시각화에 익숙해 지면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쉽게 눈을 마주치고, 자신이나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의 관심을 즐기는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러면 자신감이 생기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세요. 쇼핑몰이나 식료품점에 가서 최소한 5명의 낯선 사람에게  “지금 몇 시나 됐죠?”와 같은 간단한 것을 질문해 보세요. 아마도 대부분은 친근하게 반응해 줄 것이지만 어쩌면 무뚝뚝하거나 심지어 무시하는 사람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라도 이런 연습을 하면 사람을 대할 때 느꼈던 불안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 심호흡을 하세요. 다섯을 셀 때까지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횡경막으로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2초 동안 숨을 참고, 다시 다섯을 세는 동안 천천히 숨을 내쉬십시오. 이 방법은 즉각적으로 불안감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수줍음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에 가입해 보세요. 그들 모두가 평범하고 좋은 사람들이라는 것을 확인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가장 불행한 사람

아마 가장 불행한 사람은 외향성인데 수줍음을 타는 사람일 것입니다.

외향성이라는 성격은 사람 만나는 것을 간절히 원하도록 만들지만, 수줍음은 사람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람이 모여있는 곳에 가게 되면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비극적인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입니다.

그야말로 진퇴양난입니다.

따라서 이런 사람은 최선을 다하여 수줍음을 극복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수줍음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반드시 그 원인을 파악하고 고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